정책TIP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통합한다고? (유보통합에 대하여)

정태영삶 2024. 9. 4.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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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보통합의 배경 및 필요성

유보통합은 현재 한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유아교육(유치원)과 보육(어린이집) 체계를 하나로 통합하려는 정책입니다.

현재 유치원은 교육부가,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가 각각 관리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유사한 연령대의 아동이 서로 다른 기준과 서비스 하에 놓여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이원화된 체계는 부모와 아이들에게 혼란을 야기할 뿐 아니라, 일관성 있는 교육과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습니다.

 

 

2. 유보통합의 목표

유보통합의 주된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비스 일원화: 유아교육과 보육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하여 모든 아동에게 동일한 수준의 교육과 돌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 경제적 상황에 따른 서비스 격차를 줄이고자 합니다.
  • 질적 향상: 교사 자격 기준, 교육과정, 시설 기준 등을 통일하여 교육과 돌봄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통합된 체계는 보다 효율적이고 일관된 관리 감독을 가능하게 하여, 전반적인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합니다.
  • 부모의 부담 완화: 현재 부모들은 자녀를 유치원과 어린이집 중 어느 곳에 보내야 할지 고민해야 하며, 이에 따른 비용과 행정적인 부담도 큽니다. 유보통합은 이러한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유보통합의 추진 과정

유보통합은 몇 가지 단계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 시범 운영: 2023년부터 전국 152개 영유아학교에서 시범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이 시범 운영을 통해 실제 통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미리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 관리체계 일원화: 기존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각각 다른 기관에 의해 관리되었으나, 2025년부터는 교육부가 통합된 관리체계를 담당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교육과 보육의 관리 체계가 일원화되고, 보다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4. 유보통합의 기대효과

유보통합은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아이들의 교육 격차 해소: 유보통합을 통해 모든 아이들이 동일한 교육과 돌봄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지역이나 경제적 배경에 따른 교육 격차가 줄어들 것입니다.
  • 교사의 전문성 강화: 교사 자격 기준의 통일과 교육 과정의 표준화는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아이들에게 제공되는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사회적 신뢰도 향상: 유보통합은 부모들에게 일관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신뢰도를 높이고, 국가적으로도 유아교육과 보육에 대한 신뢰도를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유보통합 정책에 대해 반대하는 측의 주장은 주로 교사 단체보육 전문가들로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이들은 유보통합이 가져올 부작용과 운영상의 문제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5. 유보통합의 단점

  • 교사 자격 및 처우 문제: 유보통합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자격 기준을 통합하려는 시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교육 과정과 자격 요건이 다르기 때문에, 통합 과정에서 교사들 간의 자격 격차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교사들은 자신의 전문성이 저평가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 교육의 질 저하 우려: 통합 과정에서 교육과정의 표준화가 이루어지면,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각각 가지고 있던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이 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교육의 다양성을 감소시키고, 결과적으로 교육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행정적 혼란: 교육부와 보건복지부가 각각 관리하던 체계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행정적 혼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어, 예산 배분이나 운영 체계의 전환 과정에서 일시적인 혼란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정책의 시행 초기에는 서비스의 질이 일시적으로 저하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6. 반대하는 측의 입장

  • 교사 단체: 교사 단체들은 유보통합이 교사들의 자격 기준을 통일함으로써 기존의 교육체계와 교육 전문성이 훼손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특히, 유치원 교사들은 보육교사와 동일한 자격을 갖추게 되는 것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직업적 자긍심이 떨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 보육 전문가 및 관련 단체: 보육 전문가들 역시 유보통합이 어린이집의 보육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어린이집의 역할이 단순히 교육을 넘어 돌봄 기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 위주의 통합이 보육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 일부 학부모: 일부 학부모들은 통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서비스의 질적 저하와 행정적 혼란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통합 초기에는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자녀들이 불편을 겪을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6-1. 반대의 근거

  • 기존 체계의 장점 훼손: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각각의 특성과 강점을 가지고 운영되어 왔습니다. 유치원은 교육 중심의 프로그램을, 어린이집은 돌봄 중심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이러한 차별화된 서비스가 유보통합으로 인해 사라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큽니다​.
  • 전문성 저하: 교사들의 자격 기준이 통합되면서, 교사의 전문성이 낮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아이들에게 제공되는 교육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5. 유보통합의 도전과 과제

유보통합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몇 가지 도전 과제가 존재합니다:

  • 교사 자격 기준 통합: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 기준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측의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교사의 전문성을 유지하면서 통합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입니다.
  • 예산 문제: 통합된 체계의 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어떻게 확보하고 배분할지에 대한 논의도 중요합니다. 특히, 통합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정부와 지자체가 어떻게 분담할 것인지에 대한 합의가 필요합니다.
  • 서비스 품질 유지: 통합 과정에서 각 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특히, 시범 운영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들을 잘 보완하여 전국적으로 통합을 성공적으로 이루어야 합니다.

 

6. 결론

유보통합은 한국의 유아교육과 보육 체계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정책입니다. 이 정책이 성공적으로 정착되면, 아이들은 보다 일관된 교육과 돌봄을 받게 되고, 부모들의 부담도 줄어들며, 국가적으로도 교육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단계적인 추진이 필요하며, 각종 도전과제를 잘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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